공부를 하다보면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마련이다.(모두... 그렇지는 않나...?)

특히나 주부가 되서 하는 공부는 왜인지 모르게 주변이 자꾸 신경쓰인다.

사이버대 강의를 들으면서도 모니터를 보고 수업을 듣고 있지만,

이상하게 집중력은 다른곳을 향해 열려있는 것 같달까.

공부하다보면 아까 돌렸던 빨래가 생각나고, 아침에 하다 만 설거지가 생각나고,

아까 가스불은 껐었나 걱정되고, 택배아저씨는 때마침 벨을 누르시고...

변명에 가깝긴 하지만 정말 집중력은 왠지 예전과 다르고 주변을 살피는 힘은 더 커졌다(?).

 

 

그럴때 써먹으면 좋을 효율적인 시간관리 공부법이 있다고 한다.

바로 뽀모도로 공부법! (the pomodoro technique)

스파게티 이름같기도 한

이 뽀모도로 공부법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많은 공부하는 주부와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어서

뽀모도로 공부법의 중요한 요소들을 찾아 보았다.

 

 

출처 https://naturalfactors.com/en-us/articles/manage-stress-pomodoro-technique/

 


나무위키와 구글 웹검색을 통해 여러 사이트에서 찾아본 뽀모도로 공부법은 다음과 같다.

1. 뽀모도로 공부법은 무엇인가?

뽀모도로 기법(Pomodoro Technique)을 통칭하는 것으로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가 제안한 시간 관리 방법론으로서, 25분 동안 해야 할 일이나 하고싶은 일에 집중하고 5분 동안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이같은 패턴을 4번 반복하고 마지막으로 30분 쉬는 시간을 갖는다. 쉽게말해서 25분간 일하고 5분 쉬는 것을 4번 반복->30분휴식이다. 이 때 25분 일하는 것을 가리켜서 1뽀모라고 한다.

 

2.뽀모도로 공부법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가?

공부법의 제안자 시릴로 (Cirillo)는 다가오는 시험을 위해 공부하는 동안 이 뽀모도로 기법을 고안했다고 한다.

뽀모도로라는 이름은 그 당시 시릴로가 사용했던 토마토 모양의 주방 타이머 (따라서 Pomodoro라는 이름)를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시릴로는Cirillo는 자신이 오랜시간동안 책상에 앉아 있었지만 그거시 오랫동안 공부한 것은 아님을 깨달았다. 시릴로는 효과적으로 학습하지 못했고, 그리고 방금 배운 것을 기억하기도 어려웠다고 한다. 그래서 시릴로는 주방 타이머를 10 분으로 설정하고 타이머가 끝날 때까지 앉아서 집중하고 공부했고, 10 분간의 또 다음번 학습을 위해 타이머를 설정하기 전에 휴식을 취했다. 휴식 시간에도 불구하고 시릴로는 자신이 더 많은 것을 성취했음을 발견했다. 그리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릴로는 기술을 개선했으며 결국 그는 뽀모도로 기법을 만들어낸 것이다.

 

3.뽀모도로 공부법의 기본 원칙

(Four basic principles)

  1. Work with time, not against it (시간에 맞춰 작업한다, 시간을 어기지 않는다)
  2. Eliminate burnout (번아웃(너무 힘든상태)을 방지한다)
  3. Manage distractions (주의가 산만함을 관리한다)
  4. Create better work/life balance (더 나은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만들 수 있다)

 

4.뽀모도로 공부법이 효율적인 이유?

뽀모도로 기술에 따라 일하는 것은 때로 "간격 반복"연습 이라고도하며, 더 나은 생산성과 더 큰 학습 능력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뽀모도로 Pomodoro 기술 타이머는 일을 완수하는 능력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한 번에 여러 시간 동안 앉아있는 것을 피하는 훌륭한 방법이기도 하다. 또한 오랜시간 앉아서 공부하는 것이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이런한 뽀모도로 공부법에서의 휴식 기능을 잘 활용하면 좋다고 한다.

 

5. 그밖에 뽀모도로 공부법을 위한 방법

뽀모도로 기법은 공부 뿐만아니라 각종 업무에 있어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실제 업무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뽀모도로 기법을 적용한 스마트앱 타이머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나와있다. 핸드폰의 앱스토어에서 뽀모도로 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어플이 나오고, 어플을 다운받기 귀찮다면 타이머로 25분을 설정해 놓고 알람이 울리게 둔 뒤, 알람이 울리면 5분 휴식 후 다시 일을 시작 하면 되는 것이다.

또한, 25분은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기 때문에 10분, 5분 등으로 줄일 수도 있다. 


결국, 쉽게 이야기 하면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다.

 

1단계-할 일 선택

2단계-25 분 동안 타이머 설정 

3단계-타이머가 울릴 때까지 작업을하고, 끝나면 할 일 목록에서 제외.

4단계- 5 분 휴식 

5단계- 위의 4 단계를 3 번 ​​또는 4 번 더 반복한다.

6단계- 15 분 휴식 or 30분 휴식

5 분간 휴식을 취할 때는 절대 다른 일을 하지 말고,

노래 듣기, 책상 정리, 운동, 잠자기, 화장실 방문 등 

일과 전혀 연관 없는 일을 해야만 한다.

 

 

외국에서는 이미 많이 사용되는 기법인지 유튜브나 관련서적이 매우 많이 나와있으므로

궁금한 분들은 구글 웹사이트에 뽀모도로 기법이라고 검색을 해 보시길 바란다.

 

모두들 행복한 공부 하십쇼! 

 

공감 및 덧글

클릭해주세요!^^

+ Recent posts